소셜 키스
그야말로 사회적인(Social) 키스로 이성이든 동성이든 뺨에 입을 맞추는 키스이다. 미국에선 동성의 소셜 키스를 꺼리지만 남유럽 문화권에서는 동성 간에도 한다. 지역에 따라 키스를 서너 번 하는데 멕시코 등 남미를 제외한 곳에서는(남미에서는 한쪽 뺨에만 한다. 원조는 스페인의 도스 베소스Dos besos, 즉 입맞춤 두 번) 한 번만 하는 곳은 거의 없는 듯. 보통 왼쪽 뺨 오른쪽 뺨 번갈아가면서 키스를 한다. 그러나 영국인들은 소셜 키스를 할 때 어느 쪽부터, 어느 부위를 키스해야 매너 있는지 심각하게 따진다고. 좀 보수적인 지역에서는 단지 뺨 근처에서 쪽하는 소리만 내는 곳도 존재한다.
한국 포털에선 소셜 키스라고 치면 위키 내용만 나오고 뺨 키스라고 검색해야 인사에 해당하는 키스 내용을 검색할 수 있다. 또한 영어 위키에서도 이러한 소셜 키스 즉 인사로서의 키스는 뺨 키스의 범주 안에 해당되므로 Social Kiss로 검색하면 관련 항목이 나오지 않고 Cheek Kissing으로 검색을 하면 관련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손등 키스
서양 시대물, 리젠시물에서 자주 볼 수 있는 키스. 위키러들에게 익숙할 이미지로 설명하자면, 숙녀가 우아하게 한 손을 내밀면 신사가 공손히 잡고 허리를 숙여 손등에 입을 맞춰 경의를 표한다. 현대에 와서 완전히 사라진 것은 아니고, 소위 socialite라고 하는 상류층 사교계에서 사용하기도 한다.
또한 신하같이 낮은 위치의 남성이 왕이나 귀족, 영주같이 높은 남성에게 충성, 존경을 표하기위해 하는 경우도 있다. 이런 경우에는 손등이 아니라, 손에 착용하고 있는 인장 반지에 하기도 한다. 대표적으로 가톨릭에서는 현재도 고위 성직자를 알현할 때 예를 갖출 때 한다. 정확히는 장갑 낀 손등에 해야지, 장갑을 벗기고 손등에직접 키스를 하는 건 무례한 행위이다.
버드 키스
새(bird)가 부리로 쪼듯이 입에만 살짝 맞추고 끝내는 뭔가 수줍은 듯한 키스. 아마 첫 키스를 시도하다가 삑사리날 때 접하게 될 것이다. 서양 문화권에서는 아이가 자기 전에 해주는 키스이기도 하다.
크로스 키스
입술을 살짝 다문 채로 서로 고개를 기울여 입술을 교차시켜 맞댄다. 버드보다 입술이 많이 닿게 되고 우아한 느낌이 난다.
햄버거 키스
딥키스로 옮기는 단계의 키스. 입을 열고 상대의 윗입술 혹은 아래입술 사이에 끼워 문다. 입술을 촉촉이 적신 후에 입술에 약간의 힘을 주어 상대의 입술을 좌우로 비벼주면 된다.
에어 클리닝 키스
키스를 하다 입 안에 공기를 넣어 부풀린 후 상대에게 전달하는 것이다. 다른 키스보다 조금 더 성적인 의미가 있는 키스다. 입김에 가까울뿐, 강하게 불지 않는다.
슬라이딩 키스
위아래 입술을 꼭 붙이고 힘을 가해 누르면서 얼굴을 살짝 흔든다.
인사이드 키스
마치 성관계를 연상시키는 키스로 서로의 입술을 조금씩 빨아들이다가 점점 강하게 마찰시킨다. 이렇게 하면 빨라진 호흡으로 입술이 열리게 되고 상대를 받아들이듯 입술과 혀를 받아들이는 키스다.
레슬러 키스
서로의 혀와 혀를 입 안에 함께 가져가 단지 입술 뿐만이 아닌 혀의 감촉을 느낄 수 있다.
텅 트레이닝 키스
자신의 입술로 마치 상대의 입술을 벗겨내는 기분으로 약간 힘을 주고 애무를 하다 혀의 접촉이 시작되면 혀를 상하좌우로, 원으로 얽으며 애무를 하다가 서로의 혀를 빨거나 밀고 당긴다.
프렌치 키스
입술을 벌린 채 혀만 자유롭게 움직여서 마치 장난치는 것과 같은 귀여운 느낌의 키스다.
이팅 키스
주로 여성이 남성에게 하는 것으로 남성의 혀가 여성의 입으로 들어올 때 가볍게 깨물거나 혀로 물거나 당긴다.
와이드 스페이스 키스
주로 남성이 여성에게 하는 것으로, 상대의 입술 전체를 크게 덮는다. 기회가 생겨도 이 키스는 웬만하면 시도하지 말자. 대부분의 여성들은 아무리 상대를 사랑하더라도 질색하며 싫어한다. 입술과 입 주변이 침 범벅이 되기 때문에 역겹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남자한테 상처 안 주겠다고 키스 뒤에 입을 안 닦았다간 침이 허옇게 말라붙는다.
딥키스
흔히 혀를 넣는 키스라고 불린다.
간접키스
음료수 병이나 숟가락 등 다른 사람의 입이 닿았던 물건에 입을 맞추는 것인데, 애니메이션이나, 소설, 영화에서 많이 묘사한다. 무의식적으로 놓여 있던 음료수를 마셨는데 남자가 깜짝 놀란다든지, 아니면 남자가 마시던 음료수를 여자가 뺏어먹는다든지.
키스 마크
입으로 상대방의 몸을 빨아들이는 스킨십으로 자국을 남기는 행위. '쪼가리'라는 은어로도 알려져 있으며 상대방에게 자신의 연인이라는 표시로 어필하는 것이다. 사실 키스 마크는 콩글리시및 재플리시로 원어민들은 Hickey라고 한다.
기습 키스
기습적으로 하는 키스이다. 당연한 말이지만 연인이나 부부사이가 아니라면 엄청 불쾌한 행동이며 엄연한 성추행이다.
30개월 이전의 아이에게 키스를 하지 않으면 구강 내 세균이 전염되지 않아 충치를 예방할 수 있다는 이야기가 있으며 본격적으로 타액이 섞이는 키스는 서로의 세균을 공유하는 행위이다.
키스를 10초 동안 하면 8000만 마리의 세균이 상대방의 입으로 이주한다. 그렇지만 세균이라고 해서 다 나쁜 세균이 아니고 이로운 세균도 많기 때문에 충치균처럼 '상대방이 전염병 보균자가 아닌 한' 건강에 이로울 가능성이 높다.
그래서 신종 코로나19 사태때 이탈리아, 프랑스, 이란이 확진자 폭증한 이유도 볼키스와 연관설이 있다.
그 외의 키스의 효능. 키스는 한번에 최대 12 칼로리를 소모시키고, 엔도르핀을 분비해 심리안정과 스트레스 해소에 탁월한 도움을 주며, 매일 아침 모닝키스를 하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약 5년을 더 수명연장할 수 있다.
키스를 다들 성적으로만 봐서 그렇지만, 의외로 의학적으로도 과호흡증후군 발생 시 코를 막고 하면 종이백 그 이상의 진정 효과가 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