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사화 푸 영화 개봉 취소 이유
본문 바로가기

영화.도서.문화.공연

실사화 푸 영화 개봉 취소 이유



2017년 곰돌이 푸가 시진핑과 닮았다는 이유로, 중국 공산당에서 대대적인 곰돌이 푸 검열에 나섰다. 기사 2018년에는 곰돌이 푸 다시 만나 행복해를 중국 영화 시장에 검열 처분하면서 아예 곰돌이 푸 = 시진핑이라고 별명이 붙어버렸다.

전 세계적으로 시진핑 = 곰돌이 푸 등식이 성립하자, 반중 감정이 거센 홍콩에서 벌어지는 대규모 시위인 2019년 홍콩 민주화 운동에서는 시진핑 생매장이라고 해서 곰돌이 푸 인형을 땅바닥에 파묻는 이벤트도 할 정도이다.

한국에서는 푸진핑, 시진푸, 습근푸, 푸근평 등 '푸'자를 포함하여 시진핑 이름에 붙인다. 마침 한자 平과 한글 '푸'가 비슷하게 생겼기도 하다.

2017년 중국-인도 국경 분쟁때 인도의 미디어 그룹인 Living Media가 So Sorry에서 시진핑, 푸를 합성과 동시에 시진핑을 풍자했다.

러시아에선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시진핑에게 꿀을 선물해 푸랑 엮어버렸다. 근데 정작 본인도 이름이 푸틴인지라 푸랑 엮여버렸다.

중국과 NBA 간 갈등 사태 때, NBA에 압박을 가하는 시진핑을 비난하기 위해 미국 NBA 관객이 곰돌이 푸 코스프레를 하고 나타나기도 했다.

2019년 대만의 공포게임 환원 Devotion에서 '곰돌이 푸 시진핑', '니 애미는 백치다'라는 이스터에그를 넣자, 당연히 중국측과 우마오당에서 반발과 테러가 이어졌고, '하나의 중국'을 지키는 중국정부는 환원 Devotion의 발매를 중단시켰다.

중국을 대놓고 깐 걸로 유명한 사우스파크 'Band in China' 편에서는 곰돌이 푸가 중국 당국에 탄압당해 피글렛과 함께 강제수용소에 갇힌 걸로 나온다. 결국 석방되긴 했지만 중국 정부의 사주를 받은 랜디에게 무참히 암살 당한다.

2023년, 곰돌이 푸를 패러디한 B급 공포영화 곰돌이 푸: 피와 꿀도 홍콩과 마카오에서 급작스럽게 상영이 취소되었다.